I-PHONE2011. 3. 21. 03:29

IOS를 탈옥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os의 루트권한을 획득해서 애플이 안정성 및 기타 이유로 제한 해둔 기능을 사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아마 탈옥을 하시는 분들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껍니다.

1. 이쁘게 꾸미고 싶다. (WinterBoard, 각종 테마)
2. 돈안주고 크랙된 앱을 사용하고 싶다.
3.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다.  (SBSetting, MultiCleaner,BiteSMS,KualDial,LockInfo 등등)

위 3가지는 저한테는 탈옥을 할 이유가 안됩니다. 개인차이긴 하지만 ㅎㅎ
특히 1,3번은 개인적 경험에 비추어볼때 IOS 안정성을 많이 훼손시킵니다. 잦은 리스프링이 일어나고 안전모드 부팅이 되죠.
제가 탈옥을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건

4. 아이폰의 경우 3g Unrestrictor 사용 (3G 통신망으로도 앱스토어에서 20메가 이상 앱 업데이트나 구입 가능)
5. 아이패드의 경우 카메라킷의 동영상을 AVPlayer에서 바로 재생. (iFile 필요. 혹은 터미널 접속하여 집적 심볼릭링크 생성)
6. RetinaPad, FullForce 사용

이 3가지 정도 되겠습니다. 불편한건 뭐 그런데로 참고 쓸만하고 안이뻐도 참고 쓸만하고(그리고 순정 UI도 마음에 들구요) 한데 안되는건 되게 해야하니 탈옥해야죠 ㅎㅎ.

참고로 레티나패드와 풀포스에 대해 잠깐 언급해보면

 - RetinaPad는 아이패드에서 아이폰용 앱을 실행 시 2X 확대모드에서 단지 해상도 뻥튀기가 아니라 제대로된 깔끔한 화면을 보여주는 앱입니다.
 - FullForce는 아이패드에서 아이폰용 앱을 실행 시 앱실행 화면을 아이패드에 맞게 늘려주는 앱입니다.
 위 두가지는 비슷한 성격이지만 약간 다릅니다. 
 
 FullForce로 아이폰용 앱을 실행시 버튼 터치 위치가 상대좌표로 개발되어 있지 않은 앱이라면
 화면은 커지더라도 실제 버튼이 터치되는 좌표가 화면에 보이는 좌표와 다릅니다.

 그리고 FullForce로 실행시 화면이 깨지는 앱들도 있구요.
 예를들어 게임화면은 잘 적용되지만 게임센터,OpenFeint같은 게임내에서 접속하는 웹페이지의 경우는 깨지는 경우도 있구요.
 FullForce가 잘먹는 대표적인 앱으로 Need For Speed HotPursuit 같은 앱은 풀포스가 제대로 먹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해상도의 비율 자체가 틀려서 FullForce가 잘 먹는 앱들도 적용시 화면이 약간
 잘립니다.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문자 입력 시 키보드도 아이패드 키보드가 올라오구요. 2X모드 실행시 아이폰 키보드가 올라오죠 -0-
  
 RetinaPad는 말그대로 아이폰4의 레티나디스플레이용으로 개발된 아이폰용 앱이라면 화면의 크기는 차이가 커도 
 해상도의 차이는 아이패드와 비교해 크게 차이 안납니다. 아이폰4용으로 개발된 앱이라면 사실 아이패드에서 실행시
 거의 화면에 꽉차면서도 깔끔하게 나와야 정상인데 아이패드가 이걸 지원을 안하죠.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고마운 앱입니다.
 FullForce가 지원이 안되는 앱이라면 2차적으로 RetinaPad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죠.
 화면은 깔끔하게 나오지만 키보드는 뭐 어쩔 수 없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카메라킷 활용.
그동안 아이패드 인터넷 하느라 iTether라는 시디아앱을 구매해서 블투 테더링을 했었는데요. 이거 블투 해드셋이랑 같이 쓰려니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폰 4.3 아이패드 4.3일 경우 WI-FI 핫스팟으로 인터넷 공유가 되서 바로 업데이트를 했는데 그 후 가장 불편한게 카메라킷 활용 부분이었습니다.
AVPlayer의 제스쳐 탐색이 없이 아이패드에서 동영상 보는 건 고역이더라구요.
AVPlayer 제작자분이 순정에서도 카메라킷 경로를 바로 탐색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해주신다면 굳이 귀찮게 탈옥 안해도
괜찮을 것 같던데 말이죠.

탈옥 자체에 관한 포스팅은 여기 저기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http://offree.net/entry/Semitethered-Jailbreak-for-iOS-4-3 

위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탈옥 하시면 되겠구요.
근데 요즘 일본 지진과 관련해서 외국사이트 파일 받기가 저같은 경우 너무 오래걸리더군요.
해서 첨부파일을 블로그에 올려 두겠습니다. 
sn0wbreeze-v2.3b4 입니다.

아무튼 4.2.1이더 4.3 이던 잘 탈옥을 하셨으면
다른건 다 필요없고 iFile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시디아 유료앱입니다.

그리고 카메라킷에 동영상이 들어있는 메모리를 삽입하시고 아이패드에 장착하시구요

경로가 틀리기때문에 아이패드에서는 동영상을 인식 못하지만


이렇게 아이파일에는 Flash Drive 1이라고 Devices에 보입니다.


동영상이 들어있는 경로로 가셔서 Edit를 누르시고 아무 파일이나 더블클릭하시면 전체선택이 됩니다.


전체선택후 우측 하단에 보내기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Copy/Link를 터치하시구요 Done을 터치하세요.


그리고 좌측에 Places (일종의 즐겨찾기)에서 Applications를 터치하셔서
AVPlayerHD -> Documents로 가셔서 최상위 경로에 저장하셔도 되고 저처럼 따로 디렉토리를 생성하셔도 되구요
아무튼 원하는 경로에서 다시 Edit를 누르시고 우측하단에 보내기 아이콘 터치하시면
Create Link가 보입니다. 터치하시면 보시는 것 처럼 70-90 bytes 정도 뿐이 안되는 링크 파일들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AVPlayerHD를 실행하셔서 해당 경로로 가보시면 쭉 목록이 보입니다.
재생해볼까요?



이렇게 꼭 아이패드로 동영상을 복사해 넣지 않아도 카메라킷에서 직접 읽어서 잘 재생해 줍니다.



저 링크파일을 어떻게든 PC로 가져와서 직접 살펴보고 똑같이 다른 동영상도 링크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면
탈옥 안하고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링크파일이 복사되는 것이 아니라 연결되어있는 동영상을 가져오려고 시도하더라구요.

디렉토리 자체를 링크파일을 생성 할 수는 있는데
이렇게 하면 AVPlayer에서 인식을 못합니다.
만약 인식한다면 이전에 만들었던 링크도 순정으로 복원해도 잘 인식이 되었기 때문에
동영상이 들어있는 최상위 디렉토리만 바꾸지 않고 쓰면 역시 탈옥 필요없을텐데 말이죠.

누구 방법 아시는 분 계시면 좀 알려주세요 ^^;

아무튼 현재로서는 탈옥하고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네요.
 

 
Posted by WJinsoo